본문 바로가기
📦 정보 창고/알면 든든한 건강정보

블루 스피루리나 - 다이어트 & 피부에도 효과가 있을까?

by 곰푸딩 2020. 12. 14.

'블루 스피루리나'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SNS에서 프랑스의 한 여성이 블루 스피루리나 성분이 들어간 레모네이드를 마시고 피부가 좋아졌다는 글을 보고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블루 스피루리나가 피부와 다이어트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피룰리나(Spirulina)

스피룰리나는(Sprirulina) 35억년 전부터 존재한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청록색의 해조류입니다. 스피룰리나는 아프리카, 하와이 등 열대지방의 염분이 많고 알칼리성이 강한 호수에서 자라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스피룰리나는 단백질이 60~70%에 이르는 고단백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감마리놀렌산, 제아잔틴, 엽록소, 카로티노이드, 피코시아닌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또 다른 슈퍼푸드인 클로렐라보다 단백질 함량이 많고 소화 흡수율도 높습니다.

 

스피룰리나는 항산화 및 항염 효과, 콜레스테롤 개선, 시력 보호, 항암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진 영양 성분으로 2014년 UNFAO(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 스피룰리나를 미래식량으로 지정하였으며, NASA에서 우주식품으로 개발하는 등 슈퍼푸드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블루 스피룰리나(Blue Spirulina)

블루 스피룰리나는 스피룰리나에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성분인 피코시아닌(Phycocyanin)을 따로 추출해 낸 것으로 스피룰리나 성분 전체의 15%를 차지하며 스피룰리나에 푸른 색조를 주는 성분입니다. 피코시아닌은 다른 식물에는 없는 단일 영양소로 강력한 항산화 효과, 항염 효과와 면역력 강화 등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다이어트 & 피부 효과

스피룰리나는 단백질이 많아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며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스피룰리나에 함유된 감마리놀렌산(GLA)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키고 중성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지방산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스피룰리나에는 엽록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독소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슈퍼모델 미란다 커가 스피룰리나를 넣은 해독주스를 만들어 먹는다고 언급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스피룰리나는 몸의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피코시아닌은 블루베리보다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흡수하는 능력이 4배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코시아닌의 항산화 효과로 노화 예방, 피부 미백에 도움을 주며 항염 효과로 인한 여드름 및 염증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피룰리나 부작용

과다복용시 복통, 설사, 두통이나, 알레르기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고농축된 스피룰리나는 신장이 약하신 분들에게는 부종이 발생하는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루푸스,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이나 페닐케톤뇨증(PKU) 환자, 혈액 응고제를 드시고 계시는 분들, 임산부, 어린이는 스피룰리나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스피룰리나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피룰리나는 거의 완전식품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한 영양과 효능을 갖추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영양제나 가루 등으로 편리하게 스피룰리나를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블루 스피루리나는 비싼 피코시아닌 때문에 가격대가 높고 국내에서도 제품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피룰리나에도 피코시아닌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 스피룰리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합리적인 선택일 것 같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