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보 창고/알면 든든한 건강정보

레몬 물(레몬 워터) 효능 및 부작용, 만드는 법! (+ 다이어트 효과는?)

by 곰푸딩 2022. 3. 4.

카페나 레스토랑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레몬물! 레몬이 비타민이 많고 몸에 좋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그리고 물 또한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루에 2L 정도로 마시면 좋다는 것도 마찬가지죠!

 

그런데 단지 레몬을 물에 넣었을 뿐인데 레몬물이 우리 몸에 도움 되는 어떤 효과가 있는 걸까요? 그럼 지금부터 한번 레몬 물(레몬워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 물의 효능

 

 

1. 비타민 C 함유

레몬은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 및 항염 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식물 화합물의 공급원입니다. 비타민C는 세포의 손상을 줄임으로써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당뇨 등 많은 건강상의 위험을 줄이고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 레몬 1개에서 나오는 레몬즙은 약 18mg의 비타민 C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성인의 비타민 C 권장량은 하루 100mg)

 

2. 피부 개선

레몬 안에 들어있는 비타민C의 항산화 효과로 피부 주름, 노화로 인한 건조, 햇볕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실한 건 피부가 수분을 잃으면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기기 쉬워진다는 것!

 

3. 소화에 도움

어떤 사람들은 변비 예방을 위해 매일 아침마다 레몬물을 마신다고 합니다. 잠에서 깨어나 따뜻한 레몬 물을 마시면 소화기관을 움직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 기관을 활성화시키면 음식을 더 쉽게 소화하고 독소 축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신장결석 예방

레몬의 구연산은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은 신장에 모이는 미네랄이 축적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옥산살 칼슘에 의해 되는데 이를 치료하는 물질이 구연산염입니다.

 

레몬에는 구연산염이 포함되어 있어 이처럼 체내 구연산염의 양을 늘리면 칼슘이 다른 화합물과 결합하는 것을 막아 신장 결석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장결석의 많은 이유가 수분 부족이기 때문에 레몬 물을 통한 수분섭취가 신장결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레몬물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레몬 물은 레몬즙이 첨가된 ''입니다. 즉 레몬 물이 위의 언급한 효과와 함께 일반 물의 모든 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물의 효능 중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효과는 포만감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약간 증가시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중 그냥 생수 자체를 잘 못 마시는 분들이 계시죠. 그런 분들께는 상큼한 레몬 물이 그냥 마시는 물보다 훨씬 나으실 겁니다!

 

 

레몬물의 부작용

 

레몬 물은 일반적으로는 안전한 편이지만 주의해야 할 부작용이 있습니다.

 

레몬에는 구연산이 함유되어 치아 법랑질을 손상시켜 충치에 더 쉽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위험을 줄이려면 빨대를 통해 레몬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레몬 물을 마시고 난 직후에는 바로 양치를 하지 말고 맹물로 입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연산은 사람에 따라 속쓰림, 위산이 역류하는 현상을 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위가 약한 사람이나 조금이라도 이와 같은 증상이 있으실 경우 레몬물 섭취를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물 만드는법

 

 

1. 물 + 생레몬

대부분 물 한컵에 신선한 레몬 반개를 를 짜서 넣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또는 껍질을 깨끗하게 세척한 레몬 조각을 넣어 레몬 물을 즐겨도 좋습니다.

 

2. 물 + 레몬즙

신선한 생 레몬이면 가장 좋겠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레몬즙을 사용하여 레몬 물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레몬즙은 사용 전 흔들어 물과 희석합니다. 레몬 1개에 레몬즙이 40~50g 정도이기 때문에 저는 물 한컵에 레몬즙 1~2스푼정도 넣어 만든 레몬물을 마시고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개인의 기호에 따라 레몬즙을 양을 다르게 할 수 있으며 레몬물을 따뜻하게 차처럼 마실 수도 있고 시원하게 즐길 수도 있습니다.

 

 

썬키스트 레몬, 1.8kg (13~19입), 1봉솔리몬 스퀴즈드 레몬즙, 990ml, 1개

 


 

지금까지 레몬 물의 여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레몬 물을 마시는 방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물에 레몬을 넣으면 평소와 달리 물을 더 많이 마시게 되어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확실한 것 같은데요. 물을 마시는것 자체가 건강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레몬이나 레몬즙이 있다면 레몬물을 한번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