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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sy] 좋은 리뷰에 감사의 표시로 쿠폰을 보낼까? 말까?

by 곰푸딩 2021. 12. 3.

 

어느새 엣시에서 디지털 파일을 판매한지 1년차가 다 되어가는데요... 구매는 늘어도 리뷰를 남겨주는 사람이 없어 매번 아쉬웠는데, 고객이 첫 리뷰를 남겨주었을 때는 얼마나 기분이 좋았던지 모르겠네요! 첫 리뷰가 생긴 이후에도 몇개의 긍정적인 리뷰가 더 달렸는데요.

 

이렇게 나의 작고 소중한 엣시샵에 정성스런 리뷰를 남겨주는 게 고마워서 줄 수 있는 건 없고... 감사의 의미로 쿠폰이라도 보낼까하고 저처럼 한 번쯤 고민하셨던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요! 

 

결론 먼저 말하자면 리뷰어에게 쿠폰은 보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리뷰어가 아닌 구매 고객에게 보내는 쿠폰은 가능합니다.

엣시 Shop Manager 에서 Sales and coupons > Create a coupons에서 Send as a thank you 를 통해 구매 후 24시간 뒤 자동으로 쿠폰이 전달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단순 구매 고객이 아닌 나의 엣시샵에 좋은 리뷰를 남긴 고객에게 쿠폰을 보내도 될까? 를 중점으로 살펴보고 이참에 저도 겸사겸사 공부하는 겸 포스팅을 남겨봅니다 :)

 

 

리뷰 & 서비스

 

 

우리나라에서는 리뷰를 남기면 적립금이나 뭔가 서비스를 제공받는 문화가 요즘은 당연한 느낌인데요...

 

어느새부터 리뷰가 고객의 진솔한 상품 후기나 평가가 아니라 마케팅의 하나로 자리 잡아서인지 긍정적인 리뷰를 봐도 신뢰가 가질 않기도 합니다. 고객이 판매자에게 긍정적인 리뷰를 담보로 협박하는가 하면, 반대로 고객에게 리뷰를 강요하여 부담스러운 경우도 있구요. 

 

아무튼 엣시는 대부분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이니 엣시에서도 이렇게 해도 될까?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구글링 해보니 구매를 한 고객 내지 리뷰를 남긴 고객에게 쿠폰을 주는 행위 자체는 해외에서도 판매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통하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엣시 커뮤니티 내에서 관련 글은 대부분 부정적인 반응이었고, 엣시 내 규정 중 Extortion 에 관련 항목이 있더라구요. 이에 대해 한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엣시 커뮤니티 의견

 

엣시 커뮤니티에서 관련 내용을 검색하고 몇몇 게시물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Do you message to the customer after a positive review?

 

 

1) 우선 리뷰를 남긴 고객에게 감사의 표시를 하는 것에 자체에 대해서도 의견이 두가지로 갈리더라구요.

 

- 고객과 이미 대화를 나눈 상태이거나 간단하게 감사의 메시지를 보내는 정도는 괜찮다.

- 현대인들은 이미 너무 많은 알림 메시지를 받고 있어서 굳이 나까지 귀찮게 하고 싶지 않다.

 

두 의견의 비율이 크게 차이 나지는 않지만 저도 후자에 가깝게 생각하는 사람인지라... 고마운 고객에게 감사 인사를 한다는 게 원래는 당연한 모습일 순 있지만, 그런 인사를 받는 것 자체가 귀찮은 행위가 될 수 있는 디지털 세상에서는 굳~이 할 필요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2) 그리고 좋은 리뷰를 남긴 리뷰어에게 감사 쿠폰을 보내도 될까? 에 관한 글입니다.

살펴보면 다들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치고 있으며 대부분 엣시 규정에 위배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엣시 규정
 

Extortion - Our House Rules | Etsy

Find the perfect handmade gift, vintage & on-trend clothes, unique jewelry, and more… lots more.

www.etsy.com

엣시 커뮤니티에서 다들 이야기하고 있는 Exortion(강요, 갈취) 관련 규정입니다. Exortion은 엣시에서 금지되는 사항이라고 나와있는데요. 세번째에 보시면 오늘 계속 이야기한 부분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A seller offers a buyer additional goods, services, or compensation in exchange for a positive review. 
판매자는 긍정적인 리뷰에 대한 대가로 고객에게 추가 굿즈, 서비스, 보상을 제공합니다.

 

정말로 해당 행위가 금지되는 행위 중 하나라고 나와 있네요! 사실 커뮤니티 글을 찾아보기 전까지 이런 규정이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이를 어기면 어떻게 되는지에 관한 내용은 찾지 못했지만 고객이 부정적인 리뷰를 담보로 판매자를 협박하는 내용의 다른 위의 두개의 조항 관련해서는 판매자가 엣시측에 신고를 한다던가 하는 경우는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좋은 리뷰를 남긴 고객에게 감사의 땡큐 쿠폰을 보내도 될까? 에 대한 관련 내용을 찾아보았는데요!

 

이런 규정이 있지만 아마도 관련 조항을 모르거나 알더라도(?) 고객에게 좋은 리뷰에 대한 감사쿠폰을 보내는 경우도 더러 있는 것 같기는 합니다. 그래도 운이 나쁘면 혹시 신고당할지도 모르는 일이니 초보 엣시 셀러라면 보내고 싶어도 참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혹시 관련 내용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을까요? 저는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고 있어 따로 커뮤니케이션하거나 감사할 방법이 거의 없는 편이니 좋은 상품으로나 보답해야겠어요 XD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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