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로소득 연구소💎

불로소득 / 부수입 / 파이프라인 구축 계획 및 후기

by 곰푸딩 2021. 6. 8.

요즘 많은 사람들이 불로소득이나 부수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해서 벌어먹기는 힘들고 또 유튜브에 성공했다는 사람은 또 왜 이리 많은지... 사실 저도 블로그를 그런 이유에서 시작했지만요 XD

 

불로소득이라는 말 외에 패시브 인컴이란 말을 사용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직장처럼 자신이 직접 노동을 해서 벌어들이는 적극적인 수입인 액티브 인컴(Active Income), 그리고 한번 만들어놓으면 일하지 않고도 벌어들일 수 있는 수입인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 이렇게 우리가 벌어들이는 수입에 대해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액티브 인컴만으로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과 시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부수입을 통해 액티브 인컴 + 패시브 인컴 두 가지 모두를 실천하면서 빠른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나의 패시브 인컴에서 큰 수익을 얻는 것이 쉽지는 않기에 이런 패시브 인컴을 얻을 수 있는 여러 파이프라인을 마련해두는 것이죠.

 

파이프라인이라는 말은 버크 헤지스의 '파이프라인 우화'라는 책에서 등장한 비유인데요. 소득을 물이라고 가정했을 때 우리가 일을 해서 소득을 얻는 것은 물통을 나르는 것과 같으며 물통을 나르지 못하게 되면 물의 공급이 중단되므로 명백한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파이프라인이 있다면 물통을 나르지 않고도 계속해서 물을 공급할 수 있으며 즉 육체적 노동 없이도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워렌 버핏 또한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는데요. 너무 잔인한 말인 것 같아요😥 그래서 조금이나마 경제적 자유에 가까워지고자 저도 작년 말부터 다양한 파이프라인 만들기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저의 파이프라인 진행 내용 및 계획입니다!

 

  목록 기간 진행 사항
1 블로그 2020. 11.~  진행중
2 엣시 2020. 12. ~  진행중
3 유튜브 2021. 06. ~ 진행중
4 이모티콘 2021. 06. ~ 진행중
5 POD 2021. 08 ~ 진행중
.
... ... ...

 


 

 

 

 

 

블로그

블로그는 저도 항상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곤 합니다. 한번 애드센스만 통과하면 작지만 꾸준하게 수익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점은 글이 차곡차곡 쌓일수록 복리효과처럼 수익도 차곡차곡 그만큼 늘어난다는 거?! 글을 부지런하게 썼으면 훨씬 많은 수익을 얻었겠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생기는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ㅎㅎ

 

하지만 블로그로 수익을 얻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애드센스 심사를 통과하는 것인데요. 첫 미승인 때는 슬펐고 그다음엔 미승인 될 때마다 오기로 다시 신청했습니다.(수정도 별로 안함)

 

그 결과  2개월 동안 4번의 신청 끝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살펴본 글들에 뭐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었으나 저는 요체도 많이 썼고 800~1200자 사이, 모든 글에 사진을 한 장이라도 첨부한 것 말고는 특별한 것이 없었습니다!

 

 

이모티콘

 

운좋게 초반 3번째에 처음 합격해서 너무 좋았었지만 그후로 무수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출시를 많이 하지는 못했습니다. 대박이 난 이모티콘도 아니기에 여기 파이프라인 목록 중에서는 가장 큰 수익을 주긴 했지만 용돈벌이 정도였습니다! (승인만 되면 대박날줄 알았던 과거의 나😂)

 

인기 있는 작가가 아니기에 새로운 이모티콘이 출시되면 당연히 밀리기에 초반 한두달 이후에는 거의 바닥에 가까운...ㅠㅠㅠ 그래도 앞으로도 계속해서 도전해볼 예정입니다!

 

엣시

엣시샵에서는 제가 제작한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는 중입니다. 사실 리스팅도 몇 개 없고 홍보도 거의 안 하는데 잊을만하면 하나씩 팔리더라구요.

 

처음에는 샵도 꾸며야하고 상품 이미지도 만들고... 상품 등록할 때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한번 상품을 등록해놓으면 고객이 주문과 동시에 상품을 다운로드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익도 페이팔을 통해 자동으로 들어오는 시스템이라 저는 할 게 없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POD 상품제작

이제 막 올리기 시작하는 단계라 상품이 팔릴지는 모르겠지만 디자인을 올려놓기만 하면 되니 그래도 가장 간편한 것 같습니다. 혹시 제가 이용중인 티퍼블릭에서 POD 상품제작을 하고싶은 분들은 아래의 관련 게시물을 확인해 주세요!

 

티퍼블릭(TeePublic) ① 가입하고 샵꾸미기!

티퍼블릭(TeePublic) ② 내가 디자인한 상품 등록하기!

 


 

미미한 수익이지만 차차 늘려가면 확실히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꾸준함!!! 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제법 부지런해야 한다는 것...

 

말이 불로소득이지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노동과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필수입니다. 저처럼 게으른 사람은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수익을 얻기까지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 같아요😂 돈 걱정 없는 '경제적 자유'라는 말이 얼마나 꿈만 같은 일인지...

 

그 외에도 주식 및 배당도 있으나 만년 주린이라 다루지는 않을 예정이구요;;; 데이터 라벨러 같은 것도 해봤는데... 생각보다 수익도 너무 적고 노가다라... 목록에 넣기에 애매하기도 하고 추천하기 별로여서 뺏습니다!

 

잡담 같은 글이지만 파이프라인 구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도 계획 진행에 따라 이행시 다음에 간단한 후기를 또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